티스토리 뷰
목차
드라마 소개
<모범택시>는 2021년 SBS에서 방영된 대한민국 드라마로,스릴 넘치는 자경단 정의 테마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카를로스,이재진 작가의 웹툰'고급 택시'를 원작으로 한,이 드라마는 억울한 일을 당했지만 정의를 구할 다른 수단이 없는 일반 사람들에게 복수를 제공하는 신비한 택시 서비스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제훈이 수수께끼의 택시운전사 김도기 역을 맡아 시청자들에게 법률 시스템이 흔히 할 수 없는 방식으로 범죄자들이 응징하는 것을 시청자들과 함께 카타르시스적인 해방감,대리만족을 표현합니다.
줄거리
조두철이라는 성범죄자가 출소를 하는 것으로 드라마가 시작됩니다.출소를 한 조두철은 모범택시를 타게 되는 됩니다.택시 기사인 김도기는 조두철을 택시에 태우고 따라오던 경찰들을 여유롭게 따돌리고 납치를 해서 사라지게 됩니다.그가 일하고 있는'모범택시'는 택시회사를 운영하며,범죄 피해자들을 지원해 주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그러던 어느 날 한 여자가 다리에서 뛰어내리려고 하던 중에 대신 복수를 해준다는 모범택시의 스티커를 보고서 택시를 불러 탑승하게 됩니다.
여성은 지적장애 보육원에서 나오게 되면서 취직을 할 수 있게 소개를 받게 되는데,악덕기업으로 들어가게 되어 힘든 일들을 겪게 됩니다.택시에 탑승한 여성의 이야기를 들은 후 여성에게 모범택시를 이용할 것인지 선택을 하라고 하고 고민하던 여성은 복수를 하기로 결정하게 됩니다.복수하기를 결정한 여인의 부당한 사정을 듣고,그 정보를 수집해서,처음에 납치를 했던 조두철은 대모 백 회장에게 맡긴 후 처리를 하게 됩니다.
피해를 당한 평범한 사람들이'모범택시'만의 서비스를 통해 복수를 하는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왕따,성폭행 피해자부터 대기업에 의해 피해를 입은 가족까지, 실제 사회 문제를 다루며,시청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복수은 만족스럽고 잘 진행되어 시청자가 창의적이고 때로는 스릴 넘칠 정도로 폭력적인 방법으로 악당에 대한 처벌을 함께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정의 중심의 캐릭터
모범택시는 연쇄살인범에게 어머니가 살해당하면서 인생이 송두리째 뒤바뀐 전직 특수부대 장교 김도기(이제훈)의 이야기를 그린다.정의를 추구하는 도기는 레인보우 택시회사 대표 장성철(김의성)에게 영입된다.그러나 이곳은 일반적인 택시 회사가 아닙니다.레인보우 택시는 승객이원하는 목적지로 수송하는 대신,살아가며 범죄에 피해를 입은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정의를 전달하는 데 초점이 맞혀져 있습니다.뛰어난 해커 안고은(표예진),숙련된 정비사 최경구(장혁진) 등 팀과 함께 도기는 파격적인 방법을 사용해 스스로 정의를 구할 수 없는 이들에게 정의를 실현합니다.
정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전통적인 법률 드라마가 종종 제공하지 못하는 만족감,통쾌함을 제공합니다. 범죄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경찰이나 사법부가 사건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반면,'모범 택시'는 법에 의해 정의가 구현되지 않을 때,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통쾌함을 제공합니다.이러한 권한 부여은 이 드라마를 특히 매력적으로 만듭니다.